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기자, PD가 되는 가장 확실한 길! 세명대 저널리즘대학원 

본문 시작

공지사항

재학생 2022년 겨울방학 특강

  • 저널리즘대학팀
  • 조회 : 8693
  • 등록일 : 2021-12-06

<재학생 2022년 겨울방학 특강>


재학생들의 심층 학습과 효과적 취업 준비를 위한 겨울방학 특강이 202213()부터 26()까지 4주간 매주 월~수요일에 개설됩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 등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함을 감안, 줌 화상회의를 통한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 수업의 성격에 따라 교수진 재량으로 온·오프라인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교수별 안내를 참고해서, 실력을 탄탄히 다지고 훌쩍 도약할 수 있는 방학을 계획하세요. (수업 시간 순)


[안수찬] 실전 논술·작문 (14:00~17:00) 


강의 목표


-언론사 입사 전형과 가장 비슷한 형태로 논술/작문 시험을 연습하여 마감 시간 안에 좋은 글을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


강의 방식


-2022년 상반기 예상 논술/작문 문제를 각 1시간 안에 작성하고, 곧이어 각자 작성한 글을 교수와 수강생이 함께 평가

-오후 2: 수강자들만 모인 카톡방에 논제 제시. 각자 편한 장소에서 작성하여 오후 3시까지 교수 전자우편으로 제출

-오후 3~330: 수강자 휴식. 교수가 제출된 글 취합 후 카톡방에 공유

-오후 330~5: 제출한 글에 대한 평가와 토론 


주차별 강의 일정


-1(103일 오후 2~5): 논술 연습 1

-2(110일 오후 2~5): 논술 연습 2

-3(117일 오후 2~5): 작문 연습 1

-4(124일 오후 2~5): 작문 연습 2

수강생 구성에 따라 논술 연습을 한 차례 더 실시할 수도 있음 


[제정임] 시사현안세미나 (09:30~12:30) 


강의 목표


- 2022년 상반기 언론사 입사 시즌에 가장 출제 가능성이 높은 4개의 시사현안을 선정, 쟁점과 찬반 논리, 대안 등을 심층적으로 공부함으로써 해당 사안에 관한 자신의 주장을 정립하고 이를 말과 글로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름

-논제 정리와 글감 수집, 발표와 토론 연습을 통해 언론사 입사 과정의 논술, 작문, 발표, 토론, 면접 등에 직접 대비 


강의 방식


-매 주 하나의 시사현안을 선정, 필독서와 관련기사 스크랩을 모든 수강생이 미리 읽고 발제, 질의응답, 토론, 정리강리의 순서로 수업을 진행

-발제는 수강생이 4조로 나뉘어 담당하며, 미리 주어진 질문에 따라 A4용지 10매 가량의 발제문을 작성하고 수업 중 총 15분 내외로 요약 발표

-발표 내용에 관한 질의답변을 30분 내외, 주요 쟁점에 관한 토론을 1시간가량 진행

-정리강의는 해당 사안에 관해 꼭 알아야 할 배경 지식과 이론, 역사, 대안 등을 중심으로 교수가 1시간가량 진행

-희망자는 수업에서 다룬 주제로 논술을 쓰고 이메일로 제출하면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주별 수업 주제


- 2021가을 시사현안세미나 수업카페에서 수강생 의견을 모은 뒤 특강 시작 전 공지

- 2022 방학특강 신청자에게 수업카페 초대를 보냄 


[장해랑] 포트폴리오용 ‘5분 다큐제작 실습(13:30~17:00) 


방향


포트폴리오용 영상물 제작

- 세상이슈, 나의 관심사 영상으로 담아내기

- 기획에서 포스트프러덕션까지 이론/ 실습 병행

- 제한된 장소, 최소 촬영

- 모바일 지향 촬영, 편집, 후반작업

- 실험적, 창의적 콘텐츠 제작

- 소수정예 운용(10명 이내)

- 집단 작업/ 개별 지도 병행


참가자격


스페셜 포트폴리오 영상 제작의지 있는 이

- 사전 기획구성안 준비, 첫 수업 때 피칭해야


일정


-1: 기획구성안 작성

-2: 촬영

-3: 편집

-4: 원고 작성/포스트 프로덕션 


[심석태] 실전방송취재보도 (13:00~17:00) 


강의 목표


-방송사들이 실무 역량평가나 합숙평가 등의 단계에서 실시하는 현장 취재와 기사작성 시험을 네 차례에 걸쳐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함으로써 시간 압박 속에서 취재와 기사 작성을 마무리하는 능력을 배양함. 


강의 방식


-방송사들이 주로 채택하는 실무 역량평가를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해 실제로 기사 작성 등의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교수는 물론 동료들이 함께 평가하고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수업 진행함

-매 특강 끝에는 같은 기사를 이용해 방송 리포팅 연습을 실시함 


주차별 강의 일정


-제1~2: 오후 1시에 온라인 줌 또는 오프라인 강의실에 모여서 1시간 동안 보도자료 및 연합뉴스를 바탕으로 스트레이트와 방송용 리포트 기사를 작성하는 과제 수행 (오후 5시까지는 특강 종료)

-제3~4: 오후 1시에 과제를 단톡방에서 부여받고 2시간 동안 자신이 실제로 거주하는 곳 근처에서 취재와 기사 기획을 한 뒤 온라인 줌 또는 오프라인 강의실에 모여서 1시간 동안 기사를 작성하고 교수 및 동료들의 피드백 진행 (오후 6시까지는 특강 종료)



주차(날짜)

시간

내용

1(15)

오후 1~5

-오후 1시 강의실 입실

-1시간 동안 보도자료 및 연합뉴스 바탕으로 스트레이트와 방송용 리포트 기사 작성

-교수 및 참가자 상호 피드백

모의 카메라 테스트, 방송 리포팅 연습

2(112)

오후 1~5

3(119)

오후 1~6

-오후 1시에 단톡방에서 과제 부여

-2시간 동안 현장 취재 및 기사 기획

-오후 3시에 강의실 입실

-1시간 동안 스트레이트 및 리포트 기사 작성

- 교수 및 참가자 상호 피드백

-방송 리포팅 연습

4(126)

오후 1~6


제목아이콘이미지  댓글수 0
  • 댓글이 없습니다.
  • * 작성자
    * 내용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