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기자, PD가 되는 가장 확실한 길! 세명대 저널리즘대학원 

본문 시작

공지사항

2022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모집

  • 저널리즘대학팀
  • 조회 : 13237
  • 등록일 : 2021-11-02

시대의 과제와 씨름할 도전자를 찾습니다  


‘정의롭고 실력 있는 언론인’을 키우는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이 2022년 3월 입학할 신입생과 편입생을 모집합니다. 해마다 전기와 후기로 나눠 시행하는 입시 중 이번 전기 모집에서는 열정과 창의성을 가진 기자·PD 지망생 15명가량을 선발합니다. 지난 2008년 개교 이후 매년 소수정예를 뽑아 집중·몰입 교육을 해 온 우리 대학원은 13년 여간 250여 명을 전국의 신문·방송사와 관련 업계 등으로 진출시켜 취업률 90%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탄탄한 실무능력, 날카로운 문제의식, 뛰어난 멀티미디어 역량을 갖춘 인재로서 우리 사회의 시대적 과제를 드러내고 대안을 모색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재학생 전원 기숙사 숙식 무료 제공 등 파격적 장학제도를 운용해 온 우리 대학원은 이번 전기 모집에서도 2년간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는 대산농촌장학생 2명, 첫 학기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는 기금장학생 3명 등 다양한 장학금을 마련했습니다.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국내 3대 비영리언론 중 하나로 꼽히는 <단비뉴스>의 기자·PD가 되어 취재보도와 프로그램제작 역량을 키우면서 취재비, 원고료, 활동비 등도 받게 됩니다.


창간 11주년을 맞은 <단비뉴스>는 그동안 교수진이 지도하고 학생들이 발로 뛴 탐사보도 연재물을 <벼랑에 선 사람들> <황혼길 서러워라> <마지막 비상구> <어느 대학 출신이세요?> 등 4권의 책으로 펴냈습니다. 이들 연재 기사와 출판물은 ‘민언련 올해의 좋은 보도상’ ‘데이터저널리즘 어워드’ 등 각종 언론상을 받았을 뿐 아니라 한국인권재단 ‘올해의 인권책’, 문화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사)환경정의 ‘올해의 환경책’ 등으로 선정되고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곳 대학원생들은 기성언론도 시도하기 어려운 심층보도로 현직 언론인과 나란히 상을 받고, 베스트셀러의 저자가 되며, 기자·PD가 된 후에는 기존의 한계를 깨는 취재보도·제작물로 한국 언론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저널리즘스쿨 교수진은 모두 주요 신문방송의 데스크를 거친 언론인 출신으로, 학생 교육 외에 칼럼니스트, 방송진행자, 뉴미디어 제작자로서 현업의 모범도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은 수업이 끝난 밤 시간은 물론 주말과 방학을 가리지 않고 학생 개개인을 헌신적으로 지도하며, 입사 전형의 전 과정은 물론 취업 후에도 기꺼이 ‘코치’이자 ‘멘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현직에서 탁월한 활동을 보이는 언론인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서울의 세명대 강당과 <단비뉴스> 서울취재본부, 그리고 제천 캠퍼스에서 열리는 각종 특강에 초청돼 학생들과 현안을 토론합니다. 전국 언론사 등에서 일하는 졸업생들도 미디어업계 동향과 진로정보 등을 후배들에게 다투어 전해줍니다. 재학생들은 쾌적한 학습공간과 첨단기자재를 갖춘 제천 캠퍼스에서 공부에 집중하면서, 한국 언론계의 최신 정보도 가장 빠르게 접하고 있습니다. 


신문방송의 신뢰도가 많이 떨어졌지만, 민주 사회를 지탱하는 언론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대입니다. 코로나19 재난 이후엔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합리적 여론을 형성하는’ 언론의 역할이 국민의 생존과 안전을 좌우할 만큼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인공지능의 약진과 기후위기·불평등 속에 세상이 어디로 가는지 불안과 두려움이 커질 때, 어둠 속에서 진실을 찾는 탐조등 같은 언론인의 존재는 더욱 소중해질 것입니다. 


세명대 저널리즘스쿨은 기자·PD로서 탁월한 역량을 갖춘 ‘실력 있는 언론인’, 권력을 감시하고 약자를 대변하며 건강한 공론장을 만드는 ‘정의로운 언론인’을 키우는 곳입니다. ‘사회를 좀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일이 직업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당신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1. 인원: 신입생 15명 내외, 편입생 약간 명

*편입생은 대학원 재학 혹은 졸업자 중 관련 교과목 이수 내역을 평가해 편입학기 결정

2. 원서접수: 2021년 11월 8일(월) ~ 2021년 11월 19일(금) 오후 5시

3. 전형방법: 서류전형(60%) + 면접(40%)

-서류전형: 학부성적 10% + 외국어능력평가 20% + 자기소개서 30%

-면접: 2021년 11월 24일(수) 오후 충북 제천시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

*현장면접과 온라인 화상면접 중 선택 가능(개별 면접시간 사전 지정 통보)

4. 장학제도

1) 생활보조장학금: 신(편)입생 전원 재학기간(2년) 중 기숙사 숙식 무료 제공

2) 기금장학금: 경제적 여건, 입학성적 등을 종합 고려해 ‘저널리즘스쿨 발전기금’에서 신입생 3명 첫 학기 등록금 전액 지원 (2학기부터는 재학생 기금장학생 다시 선발)

3) 대산농촌재단 장학금: 농촌전문 기자·PD를 지망하는 신입생 2명 2년간 등록금 전액 지원 

(농업농촌 관련 필수과목 이수 의무가 있으나 취업 분야는 제약 없음) 

4) 성적우수장학금: 정원 60% 이내에 해당하는 입학성적 상위 신입생에게 첫 학기 등록금 40% 감면 (2학기부터는 직전학기 석차 60% 이내 재학생에게 등록금 40% 감면 적용)

5) 산학협력장학금: 언론사에 취업해서 온라인 등으로 학업을 계속하는 재학생에게 학기당 등록금 100만 원 지원

6) 학내 활동 장학금

① <단비뉴스> 간부에게 활동비로 각각 연 180만~480만 원 지급

② 저널리즘연구소 출판 프로젝트 참가자에게 각각 연 120만 원 장학금 지급

③ 생활관리 등 학생 자율활동 책임자에게 연 120만 원 장학금 지급

※ 문의: [행정실] 전화(043-649-1147, 1178) 이메일(journal@semyung.ac.kr)

         [대학원장실] 전화(043-649-1540) 이메일(jaesay@gmail.com)


☞ 모집요강 

☞ 신(편)입학원서/자기소개서 내려받기 

☞ 학교 소개 동영상 보기 


제목아이콘이미지  댓글수 0
  • 댓글이 없습니다.
  • * 작성자
    * 내용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