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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 사상 첫 6조원 돌파
- 화장품뷰티생명공학부
- 조회 : 14750
- 등록일 : 2020-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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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
배 포 |
2020. 6. 17.(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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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 당 과 |
바이오생약국 화장품정책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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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장 |
최 미 라 (☎043-719-34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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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무 관 |
이 만 덕 (☎043-719-3402) |
|||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지난해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가 6조 1,503억 원으로 ‘18년(5조 4,698억 원) 대비 12.4% 증가하며 처음 흑자를 낸 ’12년부터 계속 흑자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65억 2,479만 달러(7조 6,086억 원)로 전년대비 4.2% 증가하였으며,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26.0%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연도별 화장품 수·출입 및 무역수지 현황 > |
○ 그리고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은 16조 2,633억 원으로 ‘18년(15조 5,028억 원) 대비 4.9% 증가하여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지난해 화장품 시장의 주요 특징은 ▲무역수지 8년 연속 흑자 ▲러시아연방 등 북방국가 수출 증가 ▲수출 규모 세계 4위의 견고한 입지 확보 ▲생산실적의 꾸준한 증가 등입니다.
■ 무역수지 흑자 6조 달성, 8년 연속 흑자
○ 화장품 무역수지는 최근 8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였으며, `15년 1조원, `18년 5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19년에는 6조원을 넘어섰습니다.
-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65억 2,479만 달러(7조 6,086억 원)로 `18년 62억 6,019만 달러(6조 8,898억 원) 대비 4.2%(달러 기준) 증가하였으며, 최근 5년간(`15~`19년) 평균성장률은 26.0%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수출액 : (`15년) 25억 8,780만 달러 → (`16년) 41억 7,842만 달러 → (`17년) 49억 4,464만 달러 → (‘18년) 62억 6,019만 달러 → (‘19년) 65억 2,479만 달러
- 또한, 수입은 지난해 12억 5,058만 달러(1조 4,583억 원)로 ‘18년 12억 9,026만 달러(1조 4,200억 원) 대비 3.1%(달러 기준) 감소했습니다.
※ 수입액 : (`15년) 10억 8,770만 달러 → (`16년) 10억 8,020만 달러 → (`17년) 11억 7,623만 달러 → (‘18년) 12억 9,026만 달러 → (‘19년) 12억 5,058만 달러
■ 러시아 등 북방국가 수출증가 및 수출시장 다변화
○ 우리나라 화장품의 국가별 수출실적을 볼 때, 중국으로 수출이 30억 6,015만 달러(3조 5,685억 원)로 ‘18년에 이어 1위를 차지하였으며 그 뒤로 홍콩, 미국, 일본 등의 순이었습니다.
※ 국가별 수출점유율 : 중국(46.9%) > 홍콩(14.2%) > 미국(8.1%) > 일본(6.2%)
○ 특히, 러시아연방으로 수출이 ‘18년 대비 34.1% 증가하였고, 우크라이나, 키르기스스탄의 수출이 각각 117.3%, 111.3%나 증가하며 북방 지역의 수출 실적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또한, 일본, 베트남, 영국, 호주가 ‘18년 대비 각각 32.7%, 32.7%, 8.5%, 22.9% 증가하는 등 중화권뿐만 아니라 호주 및 유럽 등 세계 각지로 수출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 한편, 우리나라가 지난해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는 프랑스(3억 7,636만 달러, 4,389억 원)였으며, 그 뒤로 미국, 일본, 태국, 독일 등의 순이었습니다.
■ 수출 규모 세계 4위로서 화장품 강국 입지를 견고히
○ 국가별로 화장품 수출규모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수출 규모는 지난 해 65억 2,479만 달러로 프랑스,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위의 수출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 (국가별 수출실적) 프랑스(171억 2,493만 달러) > 미국(103억 6,045만 달러) > 독일(83억 7,304달러) > 한국(65억 달러 2,479)
○ 이는 ‘17년 49억 4,464만 달러를 수출하여 이탈리아, 중국, 스페인, 일본을 제치고 세계 4위로 부상한 이래, 3년 연속 수출 상위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생산실적의 지속적 성장
○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은 16조 2,633억 원으로 ‘18년(15조 5,028억 원) 대비 4.9% 증가하였습니다.
※ 생산실적 : `15년(19.7%, 107,328억 원) → `16년(21.6%, 130,514억 원) → `17년(3.6%, 135,155억 원) → `18년(14.7%, 155,028억 원) → `19년(4.9%, 162,633억 원)
○ 유형별로는 기초화장용이 9조 8,123억 원(60.33%)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색조 화장용(2조 1,338억 원, 13.12%), 두발용(1조 8,800억 원, 11.56%), 인체 세정용(1조 5,786억 원, 9.71%) 등의 순이었습니다.
○ 업체별로는 ‘(주)엘지생활건강’이 4조 9,603억 원(30.50%)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 ‘(주)아모레퍼시픽’ 4조 9,154억 원(30.22%), ‘애경산업(주)’ 3,751억 원(2.31%), ‘(주)코리아나화장품’ 2,332억 원(1.43%), ‘(주)카버코리아’ 2,162억 원(1.33%) 등의 순이었습니다.
■ 기능성화장품 꾸준한 성장
○ 지난해 기능성화장품 생산실적은 5조 3,448억 원으로 `18년(4조 9,803억 원) 대비 7.3% 증가했으며, 기능성화장품의 2015년에서 2019년까지 평균성장률도 8.5%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기능성화장품 생산 실적 : (`15년) 3조 8,559억 원→ (`16년) 4조 4,439억 원 → (`17년) 4조 8,556억 원 → (`18년) 4조 9,803억 원 → (`19년) 5조 3,448억 원
○ 미백‧주름‧자외선차단 중 한 가지 기능을 나타내는 제품의 생산실적은 3조 1,022억 원으로 ‘18년(2조 6,930억 원) 대비 15.2% 증가한 반면, 두 가지 이상 기능을 가진 제품의 생산실적은 전년 대비 2.0% 감소하였습니다.
□ 이의경 식약처장은 “화장품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낸 것은 업계의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정부의 규제개선과 지원이 빚어낸 결과”라며,
○ “식약처는 앞으로도 맞춤형화장품 등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 확대, 산업역량 강화를 위한 ‘화장품 규제조화지원센터’ 운영, 무역장벽 해소를 위한 국가 간 규제협력 강화 등 ‘K-뷰티 세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첨부> `19년 화장품 생산 및 수입 현황 자료
1. 연도별 화장품 생산 실적
2. 화장품 책임판매업체 현황
3. 화장품 유형별 생산 실적
4. 기능성화장품 생산 실적
5. 상위 10개 책임판매업체 생산 실적
6. 상위 10개 품목 생산 실적
7. 우리나라의 화장품 무역수지 실적
8. 우리나라의 국가별 화장품 수입 실적
9. 우리나라의 국가별 화장품 수출 실적
10. 각 국가별 화장품 수출실적 현황
* 자료출처 : (사)대한화장품협회, (사)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1. 연도별 화장품 생산 실적
구 분 |
‘12년 |
‘13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19년 |
|
업체수(개)* |
1,810 |
1,895 |
2,735 |
3,840 |
4,961 |
5,829 |
6,487 |
7,580 |
|
생산품목 (개) |
101,296 |
88,806 |
101,362 |
105,318 |
119,051 |
125,766 |
124,560 |
119,443 |
|
생산금액 (억 원) (성장률%) |
71,227 (11.5%) |
79,720 (11.9%) |
89,704 (12.5%) |
107,328 (19.7%) |
130,514 (21.6%) |
135,155 (3.6%) |
155,028 (14.7%) |
162,633 (4.9%) |
|
* : 생산실적을 보고한 책임판매업체 수 |
|
2. 화장품 책임판매업체 현황
구분 |
‘13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19년 |
업체수(개) |
3,884 |
4,853 |
6,422 |
8,175 |
11,834 |
12,673 |
15,707 |
3. 화장품 유형별 생산 실적
(단위 : 억 원)
구 분 |
유형 |
‘18년 |
‘19년 |
||
생산금액 |
점유율 |
생산금액 |
점유율 |
||
|
총 계 |
155,028 |
100% |
162,633 |
100% |
1 |
기초화장용 제품류 |
93,704 |
60.44% |
98,123 |
60.33% |
2 |
색조 화장용 제품류 |
23,958 |
15.45% |
21,338 |
13.12% |
3 |
두발용 제품류 |
15,817 |
10.20% |
18,800 |
11.56% |
4 |
인체세정용 제품류 |
13,481 |
8.70% |
15,786 |
9.71% |
5 |
눈 화장용 제품류 |
2,857 |
1.84% |
2,950 |
1.81% |
6 |
두발 염색용 제품류 |
2,583 |
1.67% |
2,929 |
1.80% |
7 |
면도용 제품류 |
1,213 |
0.78% |
1,282 |
0.79% |
8 |
영ㆍ유아용 제품류 |
568 |
0.37% |
497 |
0.31% |
9 |
방향용 제품류 |
377 |
0.24% |
465 |
0.29% |
10 |
손발톱용 제품류 |
341 |
0.22% |
323 |
0.20% |
11 |
목욕용 제품류 |
90 |
0.06% |
100 |
0.06% |
12 |
체모 제거용 제품류 |
16 |
0.01% |
24 |
0.01% |
13 |
체취 방지용 제품류 |
24 |
0.02% |
16 |
0.01% |
4. 기능성화장품 생산 실적
(단위 : 억 원) |
|||||||||
구분 |
‘12년 |
‘13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19년 |
‘19년 점유율(%) |
총 계 |
21,483 |
25,638 |
29,744 |
38,559 |
44,439 |
48,556 |
49,803 |
53,448 |
32.86 |
복합기능성 |
7,804 |
12,259 |
16,438 |
20,980 |
22,326 |
23,565 |
22,873 |
22,426 |
13.79 |
주름개선 |
6,665 |
6,903 |
7,518 |
10,087 |
11.462 |
10,299 |
13,050 |
16,684 |
10.26 |
자외선차단 |
4,027 |
3,809 |
3,408 |
3,934 |
4,855 |
4,831 |
6,077 |
5,955 |
3.66 |
미백 |
2,987 |
2,667 |
2,379 |
3,558 |
5,796 |
4,361 |
3,758 |
3,393 |
2.09 |
염모 |
|
|
|
|
|
3,916 |
2,192 |
2,536 |
1.56 |
탈모 완화 |
|
|
|
|
|
1,507 |
1,763 |
2,314 |
1.42 |
여드름성 피부완화 |
|
|
|
|
|
60 |
77 |
102 |
0.06 |
제모 |
|
|
|
|
|
17 |
12 |
26 |
0.02 |
아토피성 피부보습 |
|
|
|
|
|
- |
- |
0.65 |
0.00 |
튼살로 인한 붉은선 완화 |
|
|
|
|
|
|
1 |
11 |
0.01 |
5. 상위 10개 책임판매업체 생산 실적
(단위 : 억 원)
순위 |
책임판매업자 |
‘18년 |
‘19년 |
||
생산금액 |
점유율 |
생산금액 |
점유율 |
||
총 계 |
155,028 |
100% |
162,633 |
100% |
|
소계(상위 20위) |
117,099 |
75.53% |
121,705 |
74.83% |
|
1 |
(주)엘지생활건강 |
45,005 |
29.03% |
49,603 |
30.50% |
2 |
아모레퍼시픽 |
45,558 |
29.39% |
49,154 |
30.22% |
3 |
애경산업(주) |
4,817 |
3.11% |
3,751 |
2.31% |
4 |
(주)코리아나화장품 |
2,312 |
1.49% |
2,332 |
1.43% |
5 |
(주)카버코리아 |
2,157 |
1.39% |
2,162 |
1.33% |
6 |
(주)지피클럽 |
3,085 |
1.99% |
1,844 |
1.13% |
7 |
이니스프리 |
1,655 |
1.07% |
1,636 |
1.01% |
8 |
(주)코스토리 |
794 |
0.51% |
1,516 |
0.93% |
9 |
에이블씨엔씨 |
2,018 |
1.30% |
1,454 |
0.89% |
10 |
해브앤비(주) |
1,057 |
0.68% |
1,410 |
0.87% |
6. 상위 10개 품목 생산 실적
(단위 : 억 원)
연번 |
책임판매업자 |
제품명 |
생산금액 |
1 |
(주)엘지생활건강 |
더히스토리오브후천기단화현로션 |
4,378 |
2 |
(주)엘지생활건강 |
더히스토리오브후천기단화현밸런서 |
3,862 |
3 |
(주)아모레퍼시픽 |
설화수윤조에센스 |
2,974 |
4 |
(주)아모레퍼시픽 |
설화수자음유액 |
1,990 |
5 |
(주)아모레퍼시픽 |
설화수자음수 |
1,933 |
6 |
(주)엘지생활건강 |
더히스토리오브후천기단화현크림 |
1,772 |
7 |
(주)엘지생활건강 |
더히스토리오브후비첩자생에센스 |
1,746 |
8 |
(주)엘지생활건강 |
더히스토리오브후공진향인양로션 |
1,093 |
9 |
(주)아모레퍼시픽 |
라네즈스킨베일베이스40호 |
1,066 |
10 |
(주)엘지생활건강 |
더히스토리오브후공진향인양밸런서 |
970 |
7. 우리나라의 화장품 무역수지 실적
(단위 : 백만 원)
연도(년) |
수출액(A) |
수입액(B) |
무역수지(A-B) |
증감률(%) |
2019 |
7,608,622 |
1,458,314 |
6,150,308 |
12.4 |
2018 |
6,889,842 |
1,420,038 |
5,469,804 |
28.4 |
2017 |
5,589,815 |
1,329,706 |
4,260,109 |
18.5 |
8. 우리나라의 국가별 화장품 수입 실적
(단위 : 천 달러)
순위 |
국 가 |
‘18년 |
순위 |
국 가 |
‘19년 |
||
수입금액 |
점유율 |
수입금액 |
점유율 |
||||
총 계 |
1,290,263 |
100% |
총 계 |
1,250,580 |
100% |
||
소 계(상위 10위) |
1,150,634 |
89.2% |
소 계(상위 10위) |
1,109,032 |
88.7% |
||
1 |
프랑스 |
364,740 |
28.3% |
1 |
프랑스 |
376,357 |
30.1% |
2 |
미국 |
314,615 |
24.4% |
2 |
미국 |
309,991 |
24.8% |
3 |
일본 |
213,513 |
16.5% |
3 |
일본 |
162,066 |
13.0% |
4 |
태국 |
55,231 |
4.3% |
4 |
태국 |
53,402 |
4.3% |
5 |
이탈리아 |
40,428 |
3.1% |
5 |
독일 |
42,474 |
3.4% |
6 |
독일 |
38,863 |
3.0% |
6 |
이탈리아 |
40,901 |
3.3% |
7 |
영국 |
37,864 |
2.9% |
7 |
영국 |
40,887 |
3.3% |
8 |
스위스 |
28,796 |
2.2% |
8 |
호주 |
29,626 |
2.4% |
9 |
아일랜드 |
28,439 |
2.2% |
9 |
중국 |
26,782 |
2.1% |
10 |
중국 |
28,145 |
2.2% |
10 |
아일랜드 |
26,546 |
2.1% |
9. 우리나라의 국가별 화장품 수출 실적
(단위 : 천 달러, %)
순위 |
2018년 |
2019년 |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전년대비 증감률 |
|
총계 (136개국) |
6,260,192 |
100.0 |
총계 (137개국) |
6,524,789 |
100.0 |
4.2 |
|
1 |
중국 |
2,656,162 |
42.4 |
중국 |
3,060,147 |
46.9 |
15.2 |
2 |
홍콩 |
1,315,009 |
21.0 |
홍콩 |
925,821 |
14.2 |
-29.6 |
3 |
미국 |
538,183 |
8.6 |
미국 |
526,842 |
8.1 |
-2.1 |
4 |
일본 |
302,600 |
4.8 |
일본 |
401,422 |
6.2 |
32.7 |
5 |
베트남 |
168,318 |
2.7 |
베트남 |
223,283 |
3.4 |
32.7 |
6 |
태국 |
165,292 |
2.6 |
러시아 연방 |
211,402 |
3.2 |
34.1 |
7 |
러시아 연방 |
157,696 |
2.5 |
대만 |
154,136 |
2.4 |
-2.2 |
8 |
대만 |
157,683 |
2.5 |
태국 |
139,822 |
2.1 |
-15.4 |
9 |
싱가포르 |
131,599 |
2.1 |
싱가포르 |
127,844 |
2.0 |
-2.9 |
10 |
말레이지아 |
87,354 |
1.4 |
말레이지아 |
88,604 |
1.4 |
1.4 |
11 |
프랑스 |
67,507 |
1.1 |
인도네시아 |
60,606 |
0.9 |
19.1 |
12 |
인도네시아 |
50,887 |
0.8 |
프랑스 |
47,695 |
0.7 |
-29.3 |
13 |
영국 |
40,803 |
0.7 |
필리핀 |
45,800 |
0.7 |
14.4 |
14 |
필리핀 |
40,035 |
0.6 |
영국 |
44,284 |
0.7 |
8.5 |
15 |
호주 |
34,427 |
0.5 |
호주 |
42,303 |
0.6 |
22.9 |
16 |
캐나다 |
30,128 |
0.5 |
캐나다 |
32,603 |
0.5 |
8.2 |
17 |
카자흐스탄 |
22,609 |
0.4 |
우크라이나 |
30,456 |
0.5 |
117.3 |
18 |
폴란드 |
19,868 |
0.3 |
키르기스스탄 |
23,865 |
0.4 |
111.3 |
19 |
독일 |
18,058 |
0.3 |
카자흐스탄 |
23,754 |
0.4 |
5.1 |
20 |
캄보디아 |
16,772 |
0.3 |
폴란드 |
21,864 |
0.3 |
10.0 |
* 자료 : 대한화장품협회
10. 각 국가별 화장품 수출실적 현황
(단위 : 천 달러)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전년대비 증감률(%) |
1 |
프랑스 |
12,334,651 |
13,881,426 |
14,776,033 |
17,124,931 |
15.9 |
2 |
미국 |
8,856,475 |
9,534,250 |
10,102,019 |
10,360,452 |
2.6 |
3 |
독일 |
6,935,914 |
7,033,544 |
7,409,565 |
8,373,043 |
13.0 |
4 |
한국 |
4,178,421 |
4,944,639 |
6,260,192 |
6,524,789 |
4.2 |
5 |
일본 |
2,317,386 |
3,215,212 |
4,545,427 |
5,327,529 |
17.2 |
6 |
이탈리아 |
4,190,826 |
4,568,571 |
4,754,032 |
5,235,703 |
10.1 |
7 |
중국 |
3,223,551 |
3,768,419 |
4,295,597 |
4,628,446 |
7.7 |
8 |
스페인 |
3,136,099 |
3,495,415 |
3,872,765 |
4,564,291 |
17.8 |
* 자료 : 대한화장품협회/국가별 순위는 `19년 기준
- 담당부서 : 바이오코스메틱학과
- 담당자 : 이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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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수정일 : 2024-10-26